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9.08a
- /
- Pages.205-211
- /
- 2009
- /
- 1229-3237(pISSN)
Design and Development of a Teaching Practice Place for Pre-service Teachers in Second Life
세컨드라이프에서 예비교사를 위한 수업실습장의 설계 및 개발
- Cheong, Dong-Uk (Educational Technolog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정동욱 (한국교원대학교)
- Published : 2009.08.11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3D 가상공간인 세컨드라이프에서 예비교사의 성공적인 수업실습을 위한 수업실습장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수행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실습 관련 이론 탐색 및 문헌 연구를 통해 세컨드라이프에서의 수업실습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둘째, 가상공간의 특성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예비교사의 수업실습이 성공적인 경험이 되기 위한 조건들을 탐색하였다. 셋째, 이 조건들로부터 세컨드라이프에서의 수업실습 절차를 개발하였다. 넷째, 세컨드라이프에서 수업실습을 위해 필요한 실습장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세컨드라이프내의 교실 안에서 예비교사의 수업실습을 수행하였다. 이 수행결과에 기반하여 실습장의 구성요소를 수정.보완하여 개발을 완료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