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Digital Inking based Educational Contents

디지털 잉크 기반의 교육용 콘텐츠 설계

  • Hwang, Won-Je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eon, Yoon-Hee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Sohn, Won-S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oy, Jin-Y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oy, Yoon-Chul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Lim, Soon-Bum (Dept. of Multimedia Science, Sookmyung Womans University) ;
  • Han, Tack-Don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황원제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전윤희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손원성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최진용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최윤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 한탁돈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2009.08.11

Abstract

디지털교과서 시범사업은 미래교육의 시발점으로서 다양한 장점 및 교육적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한편 디지털교과서 환경에서는 현실세계와 유사한 태블릿 PC 기반의 펜 스케치를 메타포로 사용하고 있으며, 디지털 잉크 기반의 이러닝은 다양한 교육적 장점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보급되고 있는 디지털교과서 콘텐츠는 펜 기반의 메타포를 고려하지 않은 서책형 교과서의 멀티미디어 버전 형태이며 그 결과 태블릿 PC의 본연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전자 펜 기반 스케치 입력방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의 결과물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스케치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설계 및 적용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교육이나 전자 책, 지능형 교육 시스템 등 상호작용이 가능한 교육용 콘텐츠 개발에 확대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