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f Using Web 2.0 Tools in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Web 2.0 도구를 활용한 초등 영어교과의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 Cho, Eun-A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ong, Myung-Hui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조은아 (서울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 ;
  • 홍명희 (서울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9.08.11

Abstract

Web 2.0 환경은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기존의 체제에서 벗어나 참여자들의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다양한 교육적 지원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특히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스스로 학습 자료를 제작하고 공유하면서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Web 2.0 환경을 교육적으로 적용하려는 시도가 시작되고 있는 가운데 본 논문은 여러 교과 가운데서도 영어교과에 활용하는 방안을 알아보았다. 영어교과와 Web 2.0 환경이 부합하는 면을 살펴보고 기존의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의 장단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Web 2.0 활용 영어교육 지도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영어교과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Web 2.0 도구들을 분류하여 이용방안을 모색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