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L(Challenge Based Learning) Instruction Models in Elementary Education

초등학교 교과교육 활동에서 CBL 교수 모형 적용 방안

  • Yoo, Jung-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ong, Myun-Hui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유정원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홍명희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9.08.11

Abstract

Web 2.0 환경에서 CBL 교수 모형은 유의미한 교수모형으로 등장하고 있다. CBL 교수 모형은 Google, Wikipedia 등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와 Wikispaces, Voice Thread, Twitter 등 다양한 Web 2.0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도전과제를 탐구하고 해결하는 교수 모형이다. 본 논문에서는 Web 2.0 환경에 적합한 교수 모형인 CBL의 개념 및 중요 구성요소 그리고 CBL 수업을 위한 환경구축에 대해 살펴보고 CBL Lesson plan 및 초등학교 교과교육에 CBL 교수모형을 적용한 예시를 소개하고 CBL를 초등학교에 적용하기 위한 고찰을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