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al Strategy based on Learning Styles and Multiple intelligences in Programming Education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습스타일과 다중지능을 고려한교육방안

  • Cho, Eun-Ae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Soo-H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eon-K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조은애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김수환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Published : 2009.08.11

Abstract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 증진, 문제해결 능력, 성취감과 자신감 획득 등 학습자의 고등 인지 능력을 발달시킨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가 개발되어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또한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이 확산됨에 따라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전통적인 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밍 학습에서도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학습스타일과 다중지능을 고려한 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즉,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 방안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 학습자의 학습스타일과 다중지능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에 있어 학습스타일과 다중지능을 고려한 교육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습자에게 특성을 고려한 적합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학습효과를 증진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