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of Compu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in relation to the Revised Curriculum - Focused on discretional activities -

2007 개정교육과정 관련 초등컴퓨터교육 실태 분석- 충북지역의 재량활동을 중심으로 -

  • Choi, Kyeong-S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Jo, Mi-He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최경숙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조미헌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9.08.11

Abstract

2009년부터 초등학교 1, 2학년에 적용된 '2007 개정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컴퓨터교육이 필수에서 선택으로 바뀌고, 범교과 차원의 독서교육, 환경교육, 통일교육, 보건교육 등이 재량활동에서 비중을 차지하게 됨에 따라 컴퓨터교육이 어려움을 맞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충청북도 초등학교 교사 360명을 대상으로 컴퓨터교육 실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개정교육과정에서 바뀐 컴퓨터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며, 컴퓨터전담교사 배치 및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량활동을 통한 컴퓨터교육은 반드시 필요하고 정보통신 윤리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