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the rationale for compu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초등학교에서의 컴퓨터교육은 어떻게 발전해야 하는가?

  • Baek, Young-Kyun (Educational Technolog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09.08.11

Abstract

7차 개정 교육과정은 컴퓨터교육에 있어서 기존의 컴퓨터 활용 중심의 교육을 넘어서 컴퓨터과학과 더불어 정보통신윤리교육을 강화하고 초등교육과정의 틀 내에서 컴퓨터교육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는 또 다른 계기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에서의 컴퓨터교육에 대한 정체성에 대해서는 아직 풀어야 할 문제들이 산재해 있다. 컴퓨터교육에 관한 정체성의 혼란은 초등학교 컴퓨터교육에 대한 다양한 논쟁을 일으키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도 컴퓨터교육의 목적과 내용 그리고 교육과정 편제와 운영 등에 대한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있다. 이에 본 원고에서는 초등학교 컴퓨터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위하여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내적.외적인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고찰함으로써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컴퓨터교육이 지향하여야 할 점에 대하여 탐색하고 나아가 컴퓨터교육이 초등학교에서 어떻게 정착되어가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정립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