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cation Sciences Conference (한국정보통신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9.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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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85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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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
Analysis on the screening effects of elevated railway by measuring the electromagnetic induction in high-speed railway system
고속 전철 시설에 의한 전자 유도의 고가 차폐 실측 연구
- Choi, Mun-Hwan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Lee, Sang-Mu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Han, Man Dae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Cho, Pyoung-Dong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Published : 2009.10.29
Abstract
통신선에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전자유도 대책을 위해서 국가 기술기준에 의한 유도전압 한계치가 정해져 있고, 현장 유도 대책 상 이 제한치를 초과할 때에 필요한 것이므로 정부 고시의 기술 근거에 의해 유도전압을 계산하여 이에 대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전자유도 현상에 있어서 피유도원인 통신선간의 커플링 관계에 있어서 중간 차폐를 줄 수 있는 성분에 대한 계수치를 적용할 수 있다. 고시에 의하면 고속전철 시설 중 국내의 건설기반이 되는 고가의 교량구간에 의한 차폐 계수를 사용할 수 있고 그 수치가 제시되어 있는 바 이 수치에 대한 실증적 연구 소요에 의하여 교량구간이 아닌 노반 구간과 교량 구간의 경계점에서 비교 측정을 수행하였고 교량에 의한 차폐효과가 현재 고시에 주어진 수치에 근접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