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를 고려한 학습 지원 시스템

Implementation of Entertainment Study Support System

  • 김석준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 오영준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 김태균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 권순각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 이중화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Kim, Seok-jun (Department of Computer Software Eng., Dongeui University) ;
  • Oh, Young-jun (Department of Computer Software Eng., Dongeui University) ;
  • Kim, Tae-geun (Department of Computer Software Eng., Dongeui University) ;
  • Kwon, Soon-kak (Department of Computer Software Eng., Dongeui University) ;
  • Lee, Jung-hwa (Department of Computer Software Eng., Dongeui University)
  • 발행 : 2009.05.29

초록

요즘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 앞에서 보낸다. 컴퓨터를 학습에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 오락을 하기 위한 비싼 가전제품으로 취급, 이미 게임기가 되어 버린지 오래이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로 문제를 풀고, 해답을 찾고, 오답노트를 자동 작성하여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흥미도 유발을 위한 시각적인 요소가 있어 학생이 지루하기 않고 문제를 연속적으로 풀 수 있도록 도와준다. C#으로 구현된 이 시스템은 학생이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부팅을 했을 경우 자동 실행되어, 문제를 모두 풀지 않고서는 학생이 원하는 게임이나, 인터넷 등을 할 수가 없게 된다. 이 시스템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로는 흥미요소를 가미한 교육학습 동기부여 제공이 가능하고, 오답문제에 대한 반복적인 학습을 통하여 학습능력 배양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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