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design of 2d vector graphics rasterizer for mobile device

모바일용 2D Vector Graphics에 효율적인 Rasterizer 설계

  • Park, Jaekyu (Seokyeong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 Lee, Yeongho (Seokyeong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 Jeong, Junmo (Seokyeong University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
  • Lee, Kwangyeob (Seokyeong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박재규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영호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준모 (서경대학교 전자공학과) ;
  • 이광엽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9.05.29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OpenVG Specification에서 제안한 파이프라인을 기능별, 혹은 연산별로 그룹화 하여 하드웨어 구현에 적합한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제안하였다. 래스터라이저에서는 스캔라인 알고리즘과 엣지 플래그 알고리즘의 장점들을 포함하는 스캔라인 엣지 플래그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적용하였으며, Non-Zero 룰을 만족하기 위해 엣지의 방향에 따라 Winding 횟수를 기록하기 위한 추가 버퍼를 이용하였다. 또한, 래스터라이저는 안티 앨리어싱을 위해 슈퍼 샘플링 과정을 수행한다. 액티브 엣지 생성 시 클리핑을 동시에 수행하여 이후 과정에서의 불필요한 연산을 줄였고, 액티브 엣지들의 정렬을 수행하지 않는 방법을 사용하여 처리 속도를 향상 시켰다. 본 연구에서 설계된 OpenVG Rasterizer는 크로노스 그룹에서 제공하는 샘플 이미지들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