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rmodynamics Specific Estimation of Inner Part of Tunnel Structure used FDS

FDS를 사용한 터널구조물 내부 열역학적 특성예측에 관한 연구

  • Lee, Young-Ja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Kwang Il Architecture Co. Ltd) ;
  • Ahn, Chan-Sol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Kwang Il Architecture Co. Ltd) ;
  • Kim, Heung-Yeol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Kwang Il Architecture Co. Ltd) ;
  • Kim, Hyung-Jun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Kwang Il Architecture Co. Ltd)
  • 이영재 (한국건설기술연구원.(주)광일건축) ;
  • 안찬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주)광일건축) ;
  • 김흥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주)광일건축) ;
  • 김형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주)광일건축)
  • Published : 2009.04.16

Abstract

국내도로터널 화재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FDS를 이용하여 ISO, 도로터널 방재시설기준, Runner Hammer 터널기준의 시나리오에 따라 콘크리트 터널구조물의 내부 열역학적 특성을 예측하였다. 화재로 인한 터널내부의 온도분포를 측정하기 위하여 화염원으로부터 터널입구 방향으로 5m 마다 터널 단면의 온도분포를 추출하였고, 터널의 중심을 지나는 길이방향 단면의 온도분포를 해석하였다. 해석결과 온도는 500${\sim}$950$^{\circ}C$까지의 분포를 나타내었고 가장 높은 온도영향을 받은 Runner Hammer 터널기준의 내부 열환경 조건에서는 터널 단면이 모두 화염에 직접적으로 노출 때문에 단면전체가 800${\sim}$950$^{\circ}C$까지 상승하였다. 특히 상부부분은 900$^{\circ}C$ 이상의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고 있어 깊이 50mm 지점의 온도가 250$^{\circ}C$까지 상승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