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Conference (한국화재소방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9.0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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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506-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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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
Research of the Method for Required Fire Resistance of the Concrete Structures in Tunnel
터널에서의 콘크리트 구조물 내화성능 확보방안을 위한 연구
- Park, Kyung-Hoon (KICT, Fire Safety Research Division) ;
- Kim, Heung-Youl (KICT, Fire Safety Research Division) ;
- Kim, Hyung-Jun (UNI. OF SEOUL, Division Architetural Engineering) ;
- Shin, Hyun-Jun (KICT, Fire Safety Research Division)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실) ;
- 김흥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실) ;
- 김형준 (서울시립대 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 ;
- 신현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실)
- Published : 2009.04.16
Abstract
최근 건설 중인 금정터널(총 연장 20.3km)이나 부산-거제간 침매터널은 화재 발생시 구조체의 강도저하로 인한 붕괴 및 사회기반시설인 교통망을 장시간 끊어놓은 등 큰 피해를 야기시킬 수 있다. 이러한 초장대터널이나 침매터널은 다른 터널보다 밀폐된 공간이므로 화재 시 단시간에 급격하게 온도상승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구조물의 주재료인 콘크리트의 폭렬이 발생하고 구조물 내부까지 고온이 전달되어 경우에 따라 구조체의 붕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구조체의 내화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는 터널내화용 보드와 모르타르를 적용한 콘크리트의 내화성능 확보방안을 위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에 대한 내화성능 평가는 ITA(International Tunneling Association)에서 정한 화재 손상범위를 평가기준으로 하였고 터널화재 시나리오는 네덜란드의 TNO에 의해 실행된 실험결과를 따른 RWS 화재곡선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