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용접접합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WS Conference)
- 대한용접접합학회 2009년 추계학술발표대회
- /
- Pages.27-27
- /
- 2009
전자기 펄스 용접을 이용한 Al/Steel 접합시 접합부 품질에 미치는 공정변수 영향
Effect of Process Parameters on Quality in Joint for Al/Steel Joining a MPW
- 심지연 (한국생산기술연구소) ;
- 강봉용 (한국생산기술연구소) ;
- 김일수 (목포대학교 기계선박해양공학부) ;
- 박동환 (웰메이트(주)) ;
- 김인주 (한국생산기술연구소) ;
- 이광진 (한국생산기술연구소)
- Shim, Ji-Yeon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KITECH)) ;
- Kang, Bong-Yong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KITECH)) ;
- Kim, Ill-Soo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Mokpo National University) ;
- Park, Dong-Hwan (Welmate CO.,LTD.) ;
- Kim, In-Ju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KITECH)) ;
- Lee, Kwang-Jin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KITECH))
- 발행 : 2009.11.26
초록
드라이브 샤프트는 일반적으로 엔진에서 발생된 회전력을 바퀴에 직접 전달하는 동시에 조향기능을 수행하는 자동차 부품이다. 최근에 경량화를 통한 에너지 절감을 위하여 기존 스틸소재를 알루미늄으로 대체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알루미늄 단일소재로 드라이브 샤프트를 제조하는 것은 비경제적이며 또한 기 개발된 자동차 부품들과의 연결을 고려하여 알루미늄 튜브와 스틸 요크의 이종금속 접합기술이 요구된다. 전자기 펄스용접은 전자기력을 이용하여 용접대상물을 고속으로 충돌시켜 용접하는 기술로서 열 발생이 적어 재료의 특성차로 인한 결함 및 변형이 발생하지 않아, 이종금속간 고품질 용접이 가능하며, 전자기 펄스 용접부의 품질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공정변수 경우 모재와 접합재의 재질 따라 적정 공정변수 범위가 변화되므로 공정에 따른 데이터의 축적은 대단히 중요하다. 전자기 펄스 용접을 이용한 이종금속 접합시 접합부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공정변수는 충전전압, 모재와 접합재 사이의 간격 및 접합재의 직경과 두께의 비(D/T비)로서 보고되었으며, Al/Steel 이종 금속 접합시 이들 공정변수가 접합부에 미치는 영향 및 최적의 공정변수 도출을 위한 연구는 시도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자기 펄스 용접기술을 이용한 Al/Steel 이종금속 접합 실험을 통하여 전자기 펄스용접의 적정성과 최적의 충전전압, 모재와 접합재 사이의 간격, D/T비를 도출하고자 한다. 전자기 펄스 용접 장치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웰메이트(주)에서 공동으로 개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