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terative Contents based on SCORM in Mathematics

수학교과에서 SCORM 기반 반복 학습 콘텐츠의 설계 및 구현

  • Jeong, Jae-Cheu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
  • Shin, Kyeong-A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
  • Lee, Se-Hoon (Dept. of Computer&Systems, Inha Technical College) ;
  • Yoo, Won-Hee (School of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Technology, Inha University)
  • 정재철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 ;
  • 신경애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 ;
  • 이세훈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시스템과) ;
  • 유원희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Published : 2009.01.08

Abstract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은 세계 e-Learning 표준화 분야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의 표준화 모델이다. SCORM2004 RTE(Run-Time Environment) 에서 상호작용 데이터 모델(Interaction Data Model)의 기능을 활용하면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가 문항을 자동 생성하여 문제은행을 보다 쉽게 구현할 수 있다. 내용학습 후에 형성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문항을 학습자가 원하는 만큼 공급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교 수학교과의 삼각함수 성질을 학습하는 데 있어 RTE의 상호작용 데이터 모델로 구현한 문제은행을 갖춘 반복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여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