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증강 현실을 위한 버블 포핑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a Bubble Popping System for Educational Augmented Reality

  • 이우근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정다운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최창열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김만배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Lee, Woo-Keun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IT Colleg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Jung, Da-Un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IT Colleg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Choi, Chang-Yeol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IT Colleg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im, Man-Bae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IT Colleg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9.11.14

초록

가상 현실과 현실 세계가 공존하는 증강 현실은 현재 및 향후 실감미디어 콘텐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증강 현실은 게임, 엔터테인먼트, 교육 분야 등에서 응용에 따라 다양한 기술들의 결합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적 효과를 주는 버블 포핑 증강 현실 기법을 제안한다. 버블 포핑 시스템은 비디오 입력용 웹캠, 마커 패턴 영상, 그래픽 구 버블 객체, 그래픽 마우스 등으로 구성된다. 일반 마우스의 이동에 따라 그래픽 마우스가 3차원 공간상에서 이동하면서 버블과의 충돌이 발생하게 되면, 충돌시 발생하는 버블의 이벤트로 동적 움직임, 터짐 등의 버블 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충돌 검출은 카메라와 마커 패턴의 좌표계 및 버블의 3차원 공간위치, 그리고 3차원 모델 데이터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제안 시스템은 ARToolkit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시각적인 마커 기반 시스템으로 버블의 움직임과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통해, 버블 포핑의 증강현실을 전달한다. 향후, 현재 개발 중인 포스 피드백 기능이 있는 진동촉각공간 햅틱 마우스와 접목하여 보다 실감적인 증강현실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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