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u-City Revenue Model using Value extension phase

가치단계 확장에 따른 u-City 수익모델 도출 방법에 관한 연구

  • 김민관 (한양대학교 e-Business경영학과) ;
  • 김정민 (한양대학교 e-Business경영학과) ;
  • 이차영 (한양대학교 e-Business경영학과) ;
  • 김일겸 (베타리서치앤컨설팅) ;
  • 한창희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Published : 2009.05.20

Abstract

본 연구는 u-City에서 제공하는 u-서비스의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을 위한 접근 방안으로 사용자 중심의 접근을 시도 했으며 u-서비스에 사용자가 부여하는 가치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용자가 부여한 가치의 확장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또는 수익모델 창출의 기회를 발굴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자가 부여하는 1차적인 가치는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가치로 그 의미가 확장될 수 있었다. 확장된 가치를 근간으로 기존에 고려하지 못한 새로운 서비스와 수익모델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었다. u-서비스의 수익모델 창출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안으로써 사용자 가치에 대한 고려는 실질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할 사용자에 기초한 관점으로 사용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 및 수익모델 발굴에 중요한 연구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