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주행 및 좌/우측보행 시뮬레이션 상황에서의 뇌파 변화 분석

Analysis of EEG under the Simulated Right-side Driving and Left-side/Right-side Walking

  • 이승주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인체공학연구센터) ;
  • 성시훈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인체공학연구센터) ;
  • 김정룡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인체공학연구센터) ;
  • 박지수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인체공학연구센터) ;
  • 이민호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인체공학연구센터)
  • 발행 : 2009.05.22

초록

본 연구에서는 통행방향의 교차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의 뇌파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보행자가 인지심리적 불편함을 느끼는지 여부를 알아보았다. 총 50명의 실험참가자에게 통행방향의 교차가 발생하는 영상 4개와 그렇지 않은 영상 4개를 무작위고 시청하게 하고 좌 우 전두엽, 좌 우 후두엽, 좌 우 측두엽, 중심엽 부위에서 나타나는 뇌파 신호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뇌파는 주파수 분석을 하여 alpha파 상대 스펙트럼 값, beta파 상대 스펙트럼 값, theta파 상대 스펙트럼 값을 계산하고 동선의 교차 여부에 대한 정량적 비교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통행방향이 일관된 영상을 시청하였을 때 모든 부위에서 alpha파가 높게 나오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통행방향이 좌/우로 교차할 때 교차하지 않는 상황에 비해 보행자가 인지심리적 더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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