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on GUI(Graphic User Interaction) factors of touch phone by two dimensional emotion model for Grooming users

Grooming 사용자의 2차원 감성 모델링에 의한 터치폰의 GUI 요소에 대한 연구

  • 김지혜 (상명대학교 뇌정보통신연구소) ;
  • 황민철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 김종화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우진철 (상명대학교 뇌정보통신연구소) ;
  • 김치중 (상명대학교 뇌정보통신연구소) ;
  • 김용우 (상명대학교 뇌정보통신연구소) ;
  • 박영충 (전자부품연구원 지능형홈플랫폼연구센터) ;
  • 정광모 (전자부품연구원 지능형홈플랫폼연구센터)
  • Published : 2009.05.22

Abstract

본 연구는 주관적인 사용자의 감성을 객관적으로 정의하여 2차원 감성 모델에 의한 터치폰의 GUI 디자인 요소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단계로 그루밍(Grooming) 사용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조사하여 Norman(2002)에 의거한 감각적, 행태적, 그리고 심볼적 세 가지 레벨의 감성요소를 추출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 Russell(1980)의 28개 감성 어휘와 세 단계 감성과의 관계성을 설문하여 감성모델을 구현하였다. 마지막으로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대표 감성 어휘를 도출한 후 감성적 터치폰의 GUI(Graphic User Interaction) 디자인 요소를 제시함으로써 사용자의 감성이 반영된 인간 중심적인 제품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