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onstruction and practical use of block data for an increase in use of GIS -A case of SAMSUNG life insurance-

GIS 활용 증대를 위한 블록의 구성과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삼성생명 사례를 중심으로-

  • 황선영 ((주)오픈메이트 R&D팀) ;
  • 이형민 ((주)오픈메이트 R&D팀) ;
  • 한정선 ((주)오픈메이트 공간정보사업본부)
  • Published : 2009.04.30

Abstract

최근에 기업들이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GIS를 활용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GIS 데이터의 특성상 일반 고객들이 손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GIS 데이터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업의 효율적인 타겟마케팅 업무지원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간단위를 블록으로 구성하고 그 활용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블록의 영역을 구분한 후, 특성을 표현하기에 유의미한 인문사회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블록은 판매 상승 혹은 판매 하락 지역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음을 물론, 이와 유사한 블록을 추출함으로써 잠재적인 상승판매 지역을 설정하여 유형별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