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카메라 인식을 통한 유아용 감성 교육 게임 프로그램 개발

Developing game program for infant's emotional education using web camera

  • 박재언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
  • 황민철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
  • 유훈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
  • 김민지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
  • 김민형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
  • 박정림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
  • 박현호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
  • 박혜진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 발행 : 2009.11.20

초록

본 연구는 가상 캐릭터인 3D Pooh 와의 감성 교감이 이루어지는 유아용 감성 교육 게임 개발이 목적이다. Web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위치 정보 및 영역을 검출하고 사용자는 화면에 보이는 가상 공간에 손과 마커를 이용하여 행동을 가하게 된다. 사용자의 행동 입력 방식에 따라 Pooh 의 상태를 나타내는 게이지와 행동의 다양한 변화를 제공하며, 이로써 사용자들이 가상 캐릭터인 3D Pooh 와 인터렉션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기존의 감성 교감 연구 방법 분석 결과 뇌파와 체온 등의 생리신호를 이용한 방법과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하는 방법 등이 있으며, 현재는 생리신호를 이용하는 방법이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생리신호 측정 시 사용자는 신체에 센서를 착용해야 하므로 착용 부담감과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본 프로그램은 기존 연구의 단점인 센서 착용의 부담감을 줄이고 자유롭고 편리한 인터렉션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으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유아들도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구현된 감성 교육 게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카메라 이외의 다른 하드웨어 장치 사용을 최소화하여 경제성과 사용 편의성을 동시에 고려한 효율적인 유아용 감성 교육 게임으로 활용될 수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