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도로의 교통량 Pattern을 학습 및 적용한 버스도착시간 예측

Predict a bus arrival time from traffic volume of surrounding roads

  • 유종빈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
  • 이찬근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
  • 강현철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
  • 박호현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 Ryu, Jong-Bin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 Lee, Chan-Gun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 Kang, Hyun-Chul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 Park, Ho-Hyun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발행 : 2009.05.22

초록

BMS(Bus Management System)의 핵심인 버스도착예정시간을 산출하는 데 있어서 기존 대부분의 도시에서는 시계열 모형의 이동평균법, 칼만필터링 등으로 버스도착예정시간을 예측하고 있으나 이는 급격한 통행량의 변화 또는 급작스러운 사고, 신호체계 등에 적응 할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주변 도로의 통행량에 따른 버스의 정류장 도착시간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 한다. 주변 도로의 통행량과 실제 버스의 통행시간을 실측하여 기록, 학습하고 모델링하여 미래의 버스의 운행시간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또, 이동평균법에 의한 버스도착시간 예측결과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