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교육의 대학교과과정 설계 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Curriculum Desig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University

  • 목영두 (중앙대학교 대학원 창업학과) ;
  • 최명길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상경학부) ;
  • 전민준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Mok, Young-Du (Dept of Entrepreneurship,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
  • Choi, Myeong-Gil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ung-Ang University) ;
  • Chun, Min-Jun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 발행 : 2009.05.22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교육을 하나의 사회 시스템으로 인식하고 고등학교 창업교육부터 대학 및 대학원의 창업교육, 예비 창업자들에 대한 일반 창업교육까지를 연계한 체계적인 창업교육의 설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특히도 창업의 저변확대를 위해 가장 핵심적 영역인 대학 학부의 창업교과과정의 바람직한 설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창업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관점, 국내대학 창업교육의 현황, 국내외 대학원의 창업교육 현황 등의 검토내용을 기반으로 대학 학부의 창업교과과정을 공통기초과정과 전공선택과정으로 나누어 설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전공선택과정은 전공영역(major area)과 집중영역(concentration area)으로 나누어 설계할 것을 제언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