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a digital controlled Full-Bridge DC-DC converter for HEV

HEV용 풀-브릿지 DC-DC 컨버터 디지털 제어에 관한 연구

  • Jang, Dong-Wook (Department of Electronic, Electrical, Control and Instrumentation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Jung, Joong-Ki (Department of Electronic, Electrical, Control and Instrumentation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Kim, Hee-Jun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Hanyang University)
  • 장동욱 (한양대학교 전자전기제어계측공학과) ;
  • 정중기 (한양대학교 전자전기제어계측공학과) ;
  • 김희준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Published : 2009.07.14

Abstract

본 논문은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높은 배터리 전압을 자동차 전장에 사용할 수 있게끔 낮은 전압으로 변환 시키는 DC-DC 컨버터 회로에 관한 연구이다. 자동차의 전장들이 증가함에 따라 전력변환회로의 용량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높은 용량의 전력변환회로를 구현하기 위하여 풀-브릿지 컨버터 토폴로지를 선택하여 실험 회로를 구현해 보았다. 회로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영전압 스위칭 방식과 동기정류기를 적용하였으며 대전류 출력에 적합한 배전류 정류 회로를 사용하였다. 각각 아날로그 제어 IC와 MCU를 사용하는 두 종류의 800W급 풀-브릿지 DC-DC 컨버터 실험 회로를 제작 후 실험하였으며 MCU를 사용한 디지털 제어를 적용한 실험 회로의 최대 효율이 90.5%로 아날로그 IC를 사용한 실험 회로의 최대 효율 86%보다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