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ogging Characteristic by Core Design Type of BLDC Motor for a Vehicle ETC

자동차 ETC용 BLDC motor의 Core 형상에 따른 Cogging 특성에 관한 연구

  • Park, Il-Hwan (Pusan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
  • Kim, Dong-Sok (Pusan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
  • Park, Gwan-Soo (Pusan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 박일환 (부산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 김동석 (부산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 박관수 (부산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Published : 2009.07.1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ETC용 소형 BLDC 모터에서 소음, 진동의 원인인 Cogging 현상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Core 형상에 따른 Cogging 현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 중, 고정자 Core에 Arc-type 의 sub slot을 적용하여 정격 토크 대비 22.23%에서 4.71%로 코깅 토크를 낮추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