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PE Conference (전력전자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8.0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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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219-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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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
LCL filter Design and Active Damping of High Power Utility Interactive Fuel Cell PCS
대용량 계통연계형 연료전지 PCS의 LCL필터 설계와 공진억제
- Myung, Hong-Ja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
- Kwon, Jun-Bum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
- Choi, Se-Wa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
- Park, Ga-Woo (Plaspo Company)
- Published : 2008.06.30
Abstract
계통연계형 인버터는 전류의 리플 저감을 위하여 필터를 사용하는데, 구조가 간단하여 많이 사용되던 기존의 L필터는 인버터의 정격이 증가함에 따라 필터의 크기도 증가되고 큰 인덕턴스 값으로 인하여 좋지 않은 동특성을 갖게 된다. 따라서 발전용 PCS등 대용량의 경우 작은 인덕턴스로 동일한 고조파특성을 가질 수 있는 LCL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LCL필터의 사용 시 공진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러한 문제에 관해서 다루어진 예가 많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계통연계 인버터의 LCL 필터 설계 및 노치필터를 이용한 액티브댐핑의 원리를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은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타당성을 검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