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s of LOGO Programming Languag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LOGO프로그래밍 언어가 초등학생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 Lee, Jeom-Soon (The Attachment Elementary School of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ong, Ki-Che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University of Education)
  • 이점순 (전주교육대학교전주부설초등학교) ;
  • 홍기천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8.01.24

Abstract

1960년대 후반에 미국MIT대학의 인공지능 실험실에서 Seymour Papert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개발된 LOGO프로그래밍 언어학습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LOGO프로그래밍 언어는 MSWLogo를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주 2회 20차시 학습을 하고 창의성 검사는 TORRANCE TTCT(도형)을 활용하여 실시했으며, 창의성 전체요인과 세부항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LOGO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활동이 창의성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둘째, LOGO프로그래밍 언어가 세부항목인 유창성, 독창성, 추상성, 정교성, 저항요인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험집단 내 남학생과 여학생간의 창의성 발달에 기여하는 정도는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LOGO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동의 두뇌 활동을 자극하여 창의성 발달에 유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