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한국방재학회 2008년도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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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573-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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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
대절토사면과 인접한 터널갱구부의 붕괴사례연구
A Case Study of Collapse at Tunnel Portal adjacent to the Large Cut Slope
- Koo, Ho-Bon (KICT Geotechnical Disaster and Environment Research Division) ;
- Kim, Seung-Hee (KICT Geotechnical Disaster and Environment Research Division) ;
- Rhee, Jong-Hyun (KICT Geotechnical Disaster and Environment Research Division) ;
- Kim, Jin-Hwan (KICT Geotechnical Disaster and Environment Research Division)
- 발행 : 2008.02.28
초록
절토사면 및 천심도 터널의 경우 불연속면을 따른 블록의 미끄러짐 및 회전 등이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국도나 지방도 등을 확장 공사함에 따라 산악이 많은 우리나라 지형의 특성상 절토사면이 많이 발생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러한 절토사면에 터널이 위치하게 된다. 이런 상황의 터널갱구부 및 인접한 절토사면부에서 붕괴 및 균열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절토사면과 인접한 터널갱구부에 대하여 편토압이 균열의 주원인인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변위 및 응력 패턴을 분석한 사례연구를 제시하였다. 조사대상지역은 울진군에 위치한 터널굴진 현장이고, 붕괴는 터널갱구부와 인접한 절토사면부에서 발생하였으며 터널갱구부 상단의 숏크리트 타설지역에서 다수의 균열이 관찰되었다. 언급한 터널갱구부의 변위 및 응력패턴을 모사하기 위하여 유한차분법에 근거한 플랙을 사용하였으며, 세밀한 수치해석을 위해 편재절리모델을 도입하였다. 마지막으로, 터널갱구부의 균열에 영향을 미친 주원인에 대한 고찰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