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행동에 따른 동영상 컨텐츠 소비자 유형 구분과 특징
Digital Contents Consumption and Consumer Characteristics
- 발행 : 2008.02.13
초록
한국 사회에서 동영상 컨텐츠와 UCC 는 새로운 문화 현상이면서 광고 도구로써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동시에 한편으로 수익성 모델 부재 및 저작권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동영상 컨텐츠 및 UCC 사용자들의 유형을 파악함으로써 UCC 서비스의 성격이 무엇인가를 확인하면서, UCC 서비스가 소비자 에게 유의미한 상품의 하나로 수용되는 기제를 설명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이 된 사이트는 국내 대표적인 UCC 사이트이자 개인 방송국 서비스 제공하는 포탈이다. 연구방법은 사용자들이 보이는 활동을 기준으로 사용자들을 구분하고, 이를 통해서 각 사용자 유형이 보이는 주요 이용 행동 특성과 핵심 가치를 탐색하였다. 총 96개의 사용 행동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참여자는 39명이었다. 분석 결과 라이브 동영상 서비스의 특성을 가진 UCC 서비스의 경우, '깍쟁이', 'B급 연예인', '시청자', '야심가', '휴머니스트', '패리스 힐튼' 총 6유형의 사용자집단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각각의 사용자유형은 동영상 컨텐츠를 각기 다른 방식으로 활용할 뿐 아니라 동영상 서비스에 부여하는 가치도 달랐다. 본 연구는 동영상 컨텐츠나 UCC 시장에서 핵심 소비자이 누구이며, 이것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할 수 있는 전략 포인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In Korean society, digital contents such as VCC has introduced a new medium of advertisement and has become a culture. This research aims to investigate consumer characteristics for different types of consumption patterns for services dealing with digital contents. A total of 96 statements were extracted from literature review and popular press articles and 39 participa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results show 6 types of consumption patterns: Gak-jang-ee, Second-level Celebrity, Viewers, Politicians, Humanists, and Paris Hilton. These groups demonstrate consumer's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value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provides an insight for marketing strategies for corporations dealing with digital contents such as VC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