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렉티브 미디어의 통합적 활용을 통한 가상 박물관의 구현

Embodiment of virtual museum using integrated interactive medium

  • 류인영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송근태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컴퓨터공학부 멀티미디어공학과) ;
  • 김재원 (선문대학교 기계공학과) ;
  • 안은영 (한밭대학교 정보통신 컴퓨터공학부 멀티미디어공학과)
  • 발행 : 2008.02.13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사용하여 시스템과 사용자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가상 박물관 구현을 목표로 한다. 실제 박물관에서는 관람객이 원하는 대로 전시품을 직접 조작해 볼 수 없으며, 유물에 대한 부가정보도 설명문 위주로 되어 있어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이 매우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웹상에서 제공되는 박물관에 대한 정보 제공방식이 다양해지고 있기는 하지만 효과적인 정보제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정보를 사용자 위주로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방식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가상세계를 구현함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상에 구현된 사이버공간에서 사용자의 자유로운 시점 설정과 네비게이션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정보전달 매체들이 가진 요소를 적절히 사용하여 입체적이고 통합적인 가상세계를 제안한다.

The present investigation is concerned with the embodiment of virtual museum offering effective interaction with user. In real museum, we mainly get text-based information and we can't operate ancient relics as well. Nowadays there are various information service system about untouchable articles in the museum on the WEB, but each medium presents rather individual and unilateral information than useful and integrated one. This paper aims at the embodiment of virtual museum makes up for the weak points of the previous services. This cyberspace provides user with free viewpoint and navigation utilities and additional information for the corresponding 3D relics effectively.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