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인식 및 촉감제공 게임 컨트롤러

Motion-Recognizing Game Controller with Tactile Feedback

  • 전석희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햅틱스 및 가상현실 연구실) ;
  • 김상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기계학습 연구실) ;
  • 박건혁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햅틱스 및 가상현실 연구실) ;
  • 한갑종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햅틱스 및 가상현실 연구실) ;
  • 이성길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햅틱스 및 가상현실 연구실) ;
  • 최승문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햅틱스 및 가상현실 연구실) ;
  • 최승진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기계학습 연구실) ;
  • 어홍준 (KT 미래기술연구소 USN 연구)
  • 발행 : 2008.02.13

초록

본 연구에서는 게임에서의 몰입도 증가를 위해 기존 버튼 방식의 입력에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동작을 이용한 입력과 진동 촉감을 출력하는 게임 컨트롤러를 제안한다. 동작을 이용한 입력장치는 가속도 추적기와 적외선 비디오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한다. 두 정보의 장단점을 보완/융합해서 컨트롤러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한다. 다양한 종류의 진동촉감은 보이스코일 진동자를 이용하여 제공된다. 또한, 제안하는 게임 컨트롤러를 게임의 상호작용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응용 프로그램에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본다.

This paper proposes a game controller that provides user motion input and tactile feedback display, in addition to the traditional button-type input. The device utilizes both an accelerometer and an infrared camera in order to estimate 3D position and to recognize user motion. The information from the accelerometer and the camera are integrated for better performance. Various tactile sensations are presented using a voice-coil type vibrator. We apply the proposed controller to a motion-based game and validate its usability.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