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cation Sciences Conference (한국정보통신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8.10a
- /
- Pages.496-499
- /
- 2008
An Application and Analysis of the OR Tree-Type Teaching-Learning Model to Enhance the Thinking Ability of Information-Gifted
정보영재의 사고력 신장을 위한 OR 트리형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 방안 및 분석
- Jung, Deok-Gil (Dept. of Computer Science, Dong-eui University) ;
- Kim, Byung-Joe (Dept. of Computer Science, Dong-eui University) ;
- Lho, Young-Uhg (Dept. of Computer Education, Silla University)
- Published : 2008.10.31
Abstract
현재 정보영재 교육에서 중요성이 증대되는 사고력 신장 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정보영재의 교육과정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한다. 정보영재 사고력 신장을 위한 영역별 교육 내용에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문제들을 분석하여 사고력 신장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 모형으로서 OR 트리에 기반을 둔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한다. 이 논문에서 제시된 OR 트리형 교수-학습 모형을 정보영재의 현장 지도에 도입하기 위하여 8-puzzle 문제를 예로 들어 적용 방안을 제시하며, 적용 결과를 분석하여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OR 트리형 교수-학습 모형에서는 정보영재의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육 과정에서 주요 내용이 되는 backtracking과 heuristic 개념을 배우며 트리의 탐색 방법들을 익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