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의 인터넷 배너광고 내용비교분석

A Content Analysis of Internet Banner Advertisement Between Korea and China

  • 풍진량 (고려대학교 디지털경영학과) ;
  • 이홍일 (고려대학교 디지털경영학과) ;
  • 박철 (고려대학교 경영학부)
  • Feng, Jin Liang (Dept. of Digital Management, Korea University) ;
  • Lee, Hong-Il (Dept. of Digital Management, Korea University) ;
  • Park, Cheol (Dept. of Digital Management, Korea University)
  • 발행 : 2008.11.19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인터넷 광고 내용에 대한 내용분석 연구로서 문헌연구를 통해 주요변수항목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측정항목을 도출하였으며 한-중간 인터넷 광고의 내용 차이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인터넷 광고 상품유형, 개인주의/집단주의, 광고소구, 소비가치, 광고컬러, 광고모델, 광고 글자 수 및 광고 컷(cut)의 길이 총 8개의 주요변수항목을 통한 분석으로 두 나라 간 인터넷 광고에 나타난 내용적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양국 간 인터넷 배너광고의 특성에는 많은 차이가 발견되었으며, 그 이유는 문화적 차이, IT인프라의 차이, 산업발전단계의 차이, 그리고 소비확산단계의 차이로 해석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중국으로 진출하는 한국기업들이 인터넷 광고 전략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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