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DMB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멀티채널 오디오를 전송하기 위한 패킷화 방법 연구

Research of packetizing method for efficient transmission of multichannel audio on T-DMB environment

  • 발행 : 2008.11.08

초록

지상파 DMB는 이동 환경에서 QVGA 급의 영상과 스테레오 오디오를 제공하는 방송 서비스로서 2005년 12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DMB 환경에서 고품질의 영상과 오디오를 제공하려는 기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지상파 DMB 환경에서 고품질의 영상 또는 오디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DMB 서비스에 추가적인 데이터들을 전송하는 것이 필요한데, 하나의 지상파 DMB 방송 채널에 할당되는 전송 비트율이 높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러한 추가적인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것이 서비스의 상용화 입장에서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상파 DMB 환경에서 멀티채널 오디오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할 때, 추가적으로 전송되어야 하는 부가정보 스트림의 효율적인 전송을 위한 패킷화 방법을 제안한다. 지상파 DMB 환경에서 멀티채널 오디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부가정보 스트림은 일반 오디오 스트림과 마찬가지로 프레임 단위로 생성이 되며, 약 12kbps의 비트율을 가진다. 그러나, 부가정보 스트림을 지상파 DMB 환경에서 전송하기 위하여, MPEG-2 TS로 패킷화하여 전송하게 되면, 부가정보 스트림의 비트율보다 훨씬 높은 약 32kbps의 전송율을 가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멀티채널 오디오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부가정보 스트림의 비트율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나의 TS 패킷에 하나 이상의 부가정보 프레임을 포함하여 전송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의 성능 검증을 위해 제안한 방법에 따라 하나 이상의 부가정보 프레임을 하나의 TS 패킷에 포함하여 패킷화하는 것을 시뮬레이션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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