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mpirical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Business Consulting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 김동일 (부산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부)
  • Published : 2008.05.22

Abstract

기업 컨설팅은 조직의 기술 및 경영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책을 연구해 경영기법이나 운영에 관한 전문적인 자문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특히 경영능력과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는 그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으나 업무 생산성 및 품질에 대한 의식이 미흡하고, 조직 비활성화가 상존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기업 내부의 문제점 발견 및 발전방향 등에 대한 전략적 수립이 대표자의 주관적 입장에만 의존하는 실정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응하여 성공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관련 외부 전문가의 참여가 필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정보화에 관한 컨설팅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으로 크게 서비스 제공과정의 과정품질, 결과품질, 서비스 비용으로 대별하여 분석 비교하였으며, 또한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및 재이용의도와 구전의도와의 관계를 밝힘으로서, 서비스 품질이 기업의 수익성에 크게 기여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