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정보 항목의 레이블링 친숙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miliarity of Information Labeling

  • 정경희 (관동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
  • 김형래 (한국고용정보원 정보화기획팀) ;
  • 전도홍 (관동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 Jeong, Kyoung-Hee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wandong University) ;
  • Kim, Hyoung-Rae (Associate Research Fellow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Information Strategy Team) ;
  • Jeon, Do-Hong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wandong University)
  • 발행 : 2008.05.16

초록

레이블링은 웹 사이트의 요소가 되는 글로벌 네비게이션, 서브 메뉴, 컨텐츠 등에 명칭을 붙이고 체계를 확립해 주어 사용자들에게 이해를 돕기 위한 가이드라인이다. 특히, 취업 정보 시스템에서 이력서나 채용공고 등과 같은 정보 입력 항목의 레이블로 사용하는 용어는 정확한 예측과 빠른 이해가 있어야 입력시간을 단축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다양한 요구와 사고들을 충족하면서 많은 입력 정보 항목의 이해도를 높여 이력서나 채용공고 등과 같은 정보를 입력 시 정확한 예측과 빠른 이해를 도와 입력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레이블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 취업사이트 중 상위 랭킹에 있는 사이트를 중심으로 정보 입력 항목의 이명 레이블을 벤치마킹하고 다양한 레이블 중 사용자가 친숙하면서도 직관적으로 생각하는 레이블을 설문 조사한다.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취업사이트에서 벤치마킹한 최빈도 사용 레이블명이 높은 친숙도 평가값을 받은 항목의 레이블과 비교하여, 향후 취업 정보 시스템을 구성 할 경우 정보 항목의 레이블을 효과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그 유효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