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화 연료의 경사 및 풍속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Slope and Wind of Surface Fire Fuel

  • 김장환 (호서대학교 안전보건학과) ;
  • 김응식 (호서대학교 안전보건학과) ;
  • 이명보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연구과) ;
  • 김동현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연구과) ;
  • 박형주 (호원대학교 소방행정학부)
  • 발행 : 2008.11.13

초록

본 연구에서는 침엽수종인 소나무 낙엽과 활엽수종인 굴참나무 낙엽을 실내 모의실험장치(Fuel bed)를 이용하였다. 연소구간은 1m이며, 낙엽의 두께는 5cm로 일정하게 유지하였으며, 경사도 $0^{\circ}$, $10^{\circ}$, $20^{\circ}$, $30^{\circ}$의 경사도에 대한 실험과 연소구간에서의 풍속은 이들의 대표값으로 평균 풍속값은 다음과 같이 0.75m/s(1m/s), 1.4m/s(2m/s), 2.5m/s(3m/s)로 실 측하여 실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내 모의실험장치(Fuel bed)를 이용하여 경사도에 대한 실험과 평균풍속 실험을 통하여 임내 연료의 지표화에서 수관화로의 전이특성을 구명하고 산불피해 저감에 기여코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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