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의 이용만족도의 선행요인과 결과;쇼핑동기, 이용빈도, 구전, 재구매 의도를 중심으로

  • 유재현 (고려대학교 대학원 디지털경영학과) ;
  • 박철 (고려대학교 대학원 디지털경영학과)
  • Published : 2007.11.15

Abstract

최근 온라인 소매업을 선도하고 있는 업태는 오픈 마켓이다. 본 연구는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오픈 마켓 사이트에서의 쇼핑동기, 만족도, 이용빈도, 재이용의도, 구전간의 인과모델을 제시하고 실증하였다. 그 결과, 쇼핑동기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만족도는 이용 빈도, 재이용의도와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오픈 마켓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토의하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마지막에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