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7.06a
- /
- Pages.634-639
- /
- 2007
온라인 게임 플레이어의 사회적 정체성이 지속적인 게임 행동에 미치는 영향
- Jo, Su-Ran (School of IT Busines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University (ICU)) ;
- Mun, Jeong-Hun (School of IT Busines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University (ICU)) ;
- Kim, Chi-Gyeong (School of IT Busines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University (ICU)) ;
- Kim, Yong-Jin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Sogang University)
- Published : 2007.06.0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의 게임 플레이어들을 상대로 길드원들간의 인지되는 상호작용과 사회적 정체성 이론의 세가지 표출 형태인 인지적, 감정적, 평가적 사회정체성과의 관계에 기반하여, 이 세가지 표출 형태와 플레이어의 게임 충성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길드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사회정체성은 MMORPG 플레이어의 게임에 대한 충성도 형성에 기여한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온라인 게임 개발 업체가 게임플레이어들을 성공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게임 개발 전략 수립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