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전문 교사 양성 교육과정 개발

The Development for Training E-Learning Expert Teachers

  • 오정은 (광주월곡초등학교) ;
  • 박지은 (광주효동초등학교) ;
  •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
  • Oh, Jeong-Eun (Gwangju Wolgok Elementary School) ;
  • Park, Ji-Eun (Gwangiu Hyodong Elementary School) ;
  • Park, Sun-Ju (Dept. of Computer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7.01.24

초록

21세기 교육환경의 변화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쉽고 편리하게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도구로서 이러닝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효과적인 이러닝 활용 능력을 가진 이러닝 전문 교사의 필요성이 확대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닝을 선도하는 전문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 이러닝 전문 인력 양성 기관의 교육과정 및 전국 16개 시 도교육청 ICT 관련 연수 과정을 분석하고,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러닝 관련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이러닝 전문 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