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7.01a
- /
- Pages.245-254
- /
- 2007
- /
- 1229-3237(pISSN)
The Development of the Problem-based EEG Feedback Training Design Model for the Learning of the Gifted Child
뇌파훈련을 통한 문제기반 영재학습 모형 개발
- Kwon, Hyung-Kyu (Kyungsung University) ;
- Lee, Kil-Jae (Dongsung Elementary school)
- Published : 2007.01.24
Abstract
본연구는 문제중심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뇌파를 활용한 뉴로피드백 훈련방법으로 자신의 의지에 의해 적절한 뇌파를 구성하여 문제기반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다양한 영재학습 유형 및 영재아를 뇌파분석에 따른 영역화를 통하여 객관적인 문제기반접근을 통한 표준화된 학습모형을 설계한 것이다. 뇌파는 뇌의 활동상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자신의 뇌에 다양한 훈련으로 피드백을 받게 되면 특정파에 대한 조절능력을 갖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뇌파조절을 통한 영재학습모형을 개발하여 영재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영재프로그램의 설계모형을 개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