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ICT using Excel based Math. Education

초등학교 수학과 ICT활용교육에서 Excel을 활용한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 Kim, Jung-H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Jae-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Byoung-Rae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정환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재인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한병래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7.01.24

Abstract

ICT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는 여러 가지 이유로 ICT 활용교육이 중시되어 왔었고, 학교 현장에서는 ICT를 활용한 교수 학습이 활발하게 도입되었다. 그 중 Excel은 뛰어난 수식 계산과 논리 판단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간단한 계산에서부터 함수를 이용한 복잡한 수식 작성과 문자의 연산, 데이터의 비교 분석과 그래프를 통한 통계처리까지 거의 모든 종류의 계산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학과에서 그 가능성이 제시되어 왔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대부분 중 고등학교 수학과에 한정되어 있어 초등학교에서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과에서의 Excel 활용 수업을 적용하기에 적합한 학습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들이 계산하는데 걸리는 시간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에 중점을 둔 문제해결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해 보기로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