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7.08a
- /
- Pages.227-232
- /
- 2007
- /
- 1229-3237(pISSN)
A Case Study of Exploring Teachers' Cognitive Process with using Educational Website : On the Perspective of Usability Test
교육용 웹사이트 활용에서 나타난 교사의 인지과정 탐색 사례 연구 - 사용성 평가를 중심으로 -
- Heo, Gyu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 Lee, Gyu-Min (Seoul National University)
- Published : 2007.08.09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가 교육용 웹사이트에서 교육 자료를 검색할 때의 인지과정을 탐색해 보고 교사가 어떠한 부분에서 인지적 어려움을 겪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세 명의 교사에게 교육 자료를 검색하는 세 가지 과제를 준 후, 과제 수행 시의 인지과정을 PBG 그래프(Problem Behavior Graph)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용 웹사이트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