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the Robot Programing Curriculum for Elementary Gifted Children

초등 정보영재를 위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육과정 개발

  • Kim, Shin-Yup (Dept. of Computer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Yoo, In-H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신엽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7.08.09

Abstract

정보영재를 교육시키기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의 많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래밍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잠재적인 교육효과가 크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교육은 컴퓨터 정보영재 교육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다. 본 연구는 정보영재들에게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할 때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도구로 로봇을 소개하고, 로봇을 이용한 체계적인 로봇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의 개발로 문제해결력, 창의력, 사고력, 판단력 등의 고등인지기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