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cation of URC robot in Elementary School

초등학교에서의 URC 로봇 활용

  • Kim, Yeong-S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Hye-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Dong-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영숙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혜윈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동호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7.08.09

Abstract

현재 일본과 미국을 중심으로 많은 로봇 선진국들이 다양한 형태의 로봇을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지능형 서비스 로봇산업인 엔터테인먼트 로봇, 홈로봇 등의 로봇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러한 로봇개발과 국민들의 로봇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그에 따른 로봇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도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범국민화 되고 있는 URC 로봇 중 하나인 아이로비 큐를 가지고 학급경영에 필요한 주의집중, 칭찬, 격려 교사보조로봇컨텐츠를 개발하여 초등 현장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그 결과 수업 중 퀴즈부분과 도입부분의 집중과 분위기 전환을 위해서 로봇 활용은 유용하였으며, 교사보조로봇컨텐츠는 수업에 주의집중, 재밋거리, 흥미, 동기유발, 교사 역할의 편리함을 제공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