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User's Intention to Use the Digital Convergence Device (Telematics)

디지털 융합제품(텔레매틱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윤성환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 최은지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 강형모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 송갑호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 김광용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Published : 2007.05.16

Abstract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 새로운 첨단 핵심기술 및 서비스가 하나의 제품 안에 집중되어가는 시대적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탄생한 컨버전스 제품인 텔레매틱스의 전망 역시 두드러지고 있다. 본 연구는 Davis[14]가 제안한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을 통하여 텔레매틱스 사용의도에 관한 수용모형을 제시하였다. 기술수용모델의 내부 요인인 사용의도,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 외에도 업체 신뢰도, 정황 인식성, 자기 효능감의 외부 요인으로 확장하여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위한 모형을 개발하였다. 실증분석을 한 결과 정황 인식성, 자기 효능감이 각각 인지된 유용성과 이용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텔레매틱스의 이용자에게 중요시 되는 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