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품질경영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Conference)
- 한국품질경영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 /
- Pages.273-278
- /
- 2007
고객의 형태가 서비스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Customer Type on the Service Environment.
- Kim, Young-Cheol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emyung University) ;
- Kim, Gye-Soo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emyung University)
- 발행 : 2007.04.14
초록
본 연구는 고객의 형태에 따라 서비스 유형을 결정하는 지표를 설정하기 위하여 고객의 쇼핑태도를 절약형 고객, 단골고객, 개인화고객, 편의고객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유형별 고객이 쇼핑태도와 SERVQUAL과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서비스 방향을 설정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SERVQUAL과 소비자의 소비 패턴과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도구를 개발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 경영의 방향을 설정하여 높은 수준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경기, 충북 지역의 20세-30세의 남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