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게임의 효과성 연구: 내러티브와 플랫폼을 중심으로

A Study on Effects of Edu-Games: Focused on Narratives and Platforms

  • 이지영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 장예빛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 유승호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 발행 : 2007.02.05

초록

본 실험은 교육을 목적으로 설계된 게임이 그 종류에 따라 사용자의 반응에 차이를 미치는가를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게임의 다양한 분류 중에서 특히 내러티브와 플랫폼의 존재 여부에 주목하여, 그 특성을 중심으로 사용자의 게임에 관한 평가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두 개의 실험집단을 구성하여 각 집단이 온라인 게임, PSP 게임, 모바일 게임으로 각 플랫폼에서 상용화되어 있는 교육용 게임을 일정 시간 경험하여 보도록 하되, 한 집단에는 내러티브가 제공되고, 다른 집단에는 내러티브가 제공되지 않도록 하여 각 집단 및 플랫폼간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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