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obile Multimedia Auction System

모바일 멀티미디어 경매 시스템

  • 안후영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미디어&어데이터베이스연구실) ;
  • 유기영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박영호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미디어&어데이터베이스연구실) ;
  • 하선태 ((주)모두스타) ;
  • 김목련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미디어&어데이터베이스연구실) ;
  • 송혜주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미디어&어데이터베이스연구실)
  • Published : 2007.06.25

Abstract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디지털 콘텐츠 및 UCC(User Created Contents) 산업이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한 부작용도 많이 발생한다. 대표적인 문제는 디지털 콘텐츠의 무단 불법복제나 무료배포행위이다. 이는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성장과 UCC 제작자의 창작의지 를 저해하여 웹2.0시대의 중심인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방해한다. 본 논문에서는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경매 시스템 과 경매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중고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특히, 모바일 상에서 경매가 가능하도록 새로운 시스템 구조를 제안하고,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경매거래 프로세스를 새롭게 제안하였다. 시스템의 성능 분석 결과 주요 경매프로세스는 성능 분석 과정을 통하여 $\theta$ (logN) 의 정수 배(m)의 시간을 사용하는 알고리즘임을 소개하고 사용자나 콘텐츠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경우에도 시스템의 성능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보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