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Object-Oriented Programming Education for Improving Logical Think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교육에 관한 연구

  • Hong, Tae-Jin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 Park, Kyeongmo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홍태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오정초등학교) ;
  • 박경모 (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7.11.09

Abstract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은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주어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한다. 기존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BASIC, C와 같은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지만 JAVA와 같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교육은 찾아보기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구조 중립적이며, 분산 인터넷 환경에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객체지향 JAVA 프로그래밍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학생들로 하여금 활용하도록 하였다. JAVA 학습 시스템 구현을 통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교육은 초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수학, 과학 과목의 학습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현장 학습 실험으로 확인하였다. 더불어 컴퓨터에 대한 흥미도가 상승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