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nalysis and evaluation of the achievement degree for studying which affects to a cooperation study

협동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성취도 분석 및 평가

  • Cho, Youn-Hee (Dept. of Information and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d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ersity) ;
  • Jung, Min six (Dept. of Information and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d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ersity) ;
  • Lee, Yun-Bae (Dept. of Information and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d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ersity)
  • 조연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 교육 전공) ;
  • 정민식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 교육 전공) ;
  • 이윤배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 교육 전공)
  • Published : 2007.11.09

Abstract

과거의 교수-학습 방법과는 달리 오늘날은 다양한 학습기자재가 개발되고 보급됨에 따라 수업에 이들 도구들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e-러닝,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컴퓨터 활용, 인터넷 등을 접목하여 학생들의 협동심과 책임감을 요하는 협동학습에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협동 학습의 학업성취도는 이질집단 학생들이 모여 학습 과제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성취욕이 부족하거나 학습에 의욕이 없는 학생들에게도 역할을 분담하여 책임감을 갖게 하고, 자신에게 역할이 배정되었지만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친구에게 도움을 주어 함께 문제해결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이용하여 협동 학습을 통한 학습 효과 향상과 흥미 유발 등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평가한다.

Keywords